본문 바로가기
자가면역질환/피부루푸스,원형탈모 일기

피부 루푸스 일기 | 홍반성 피부 루푸스 진단 받고 약 복용 한 달 차, 대학병원 2번째 진료 & 피검사 (다발성 원형탈모 진행중)

by 새삼쓰 2022. 7. 1.
반응형

피부 루푸스 일기 | 홍반성 피부 루푸스 진단 받고 약 복용 한 달 차, 대학병원 2번째 진료 & 피검사 (다발성 원형탈모 진행중)


피부루프스 진단 받고 한달 반이 지났다.
먹는 약과 바르는 약을 처방 받은지 한달 반!!

두번째 진료를 보러 병원에 다녀왔다.
진료 전에 미리 방문해서 피검사를 받기!!



채혈실에 가서 피검사를 먼저 받고
2시간 뒤 진료라서 치과건물에 있는 스타벅스에서 쉬었다.
(카페나 어디나 사람이 너무 많아 🥲)


채혈을 한지 한시간 반이 지나서
피검사 결과가 나왔다는 문자가 도착했다.

예약시간보다 20분 정도 일찍 진료실 앞에 도착했다!!
제일 처음 진료를 봤던 날에는 진료실 앞에 빽빽하고 사람이 많았는데, 이 날은 사람이 거의 없었다. 다른 교수님이 휴무일인거 같기도..
아무튼 제 시간에 진료를 볼 수 있었다.


교수님은 볼이랑 두피 상태를 확인하며 나아졌다고 하심.
피부의 붉은 색이 사라지긴 했지만,, 탈모반 부위는 더 커지긴 했다 ㅠ
이 얘기를 했더니 교수님은 이제부터는 더 심해지진 않을거라며..

이 외에 별다른 설명은 없었다. 그냥 피검사 결과 문제 없는지 확인하고, 두피 탈모반 중 제일 심한 부분 한 곳만 눈으로 확인, 볼 피부 상태 확인! 이렇게 끝. 진료가 짧아서 그런지 올 때마다 뭔가 허전한 느낌이다.

이렇게 2년간 진료를 봐야한다니..
빨리 시간이 훅 지나서 상태가 좋아져 있으면 좋겠다.

2년간 먹어야한다는 옥시크로린이라는 약이 궁금해서 어떤 약인지 여쭤봤더니 약이... 그냥 약이죠?ㅎㅎ 라고 하심 ㅎㅎㅎㅎ
대학병원이니 친절한 설명은 바라지 말아야하나 ㅠ 그래서 열심히 구글링으로 찾아봄..

암턴 약은 5월부터 먹기 시작했으니 꾸준히 계속 먹어야 효과가 있을거고, 이제 부터는 더는 안나빠질거다라고 하셨다. 믿고 계속 먹어봐야지.. 다음 진료는 3달 뒤로 잡았다. 이번과 같이 진료 전에 피검사를 받고 경과를 보기로 했다.
피검사 결과를 보면 약 부작용이 있는지 없는 지 확인할 수 있다고 걱정말라고 하셨음.


~~나중을 위해 현재 상태 기록/저장~~
지금 두피 상태는 수시로 간지럽고 만지면 살짝 아픈 곳도 있다. (아픔의 정도 : 염증있는 느낌? 혹은 멍든 부위를 누르는 느낌?)
원래 탈모반 부위에 생기던 딱지는 다 사라지고 없다. 탈모반 두피의 붉은기도 사라졌지만, 대신에 멍든? 피부가 죽은 것 같은 검은색으로 변해서... 내가 느끼기엔 더 징그러운 비주얼이다...

더 나아지기를 바라며 ㅠㅠ 3달치 약을 받아왔다.

피부루푸스 관련 진단코드
L93.0 (홍반성루푸스)
L21.9 (상세불명의 지루피부염)

저번에 받았던 약과 동일한 처방!! (3달 치 약 값은 21,500원)
병원 진료비는 37,300원

옥시크로린정 200mg : 1일 2회 아침, 저녁 식사직후에 복용
항말라리아제로 알고 있는데 이것도 면역억제제로 불리나보다, 약국에서 약 받을 때 옥시크로린은 면역억제제라고 설명해 주셨다.
항말라리아제는 효과를 보일 때 까지 최소 2달이 필요하다고 한다. 나는 아직 더 먹어봐야 효과가 나타나겠네..

디카맥스디정 250mg : 격일로 아침 식사직후에 복용
비타민D고함량+칼슘으로~~ 루푸스는 햇빛에 노출되면 안되기 때문에, 볕에 노출되는 것을 철저하게 피하고 보충제인 디카맥스디로 보충한다.

삼아리도멕스크림 20g : 1일2회 얼굴에 바르는 약. 2주 바르고 2주 휴약기 반복
에스파손겔 0.05% 15g : 1일2회 두피에 바르는 약. 2주 바르고 2주 휴약기 반복


다음에는 상태 기록을 위해서 내 두피랑 피부 사진 으로도 포스팅을 해야겠다.
오늘의 피부 루프스 일기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