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퇴사 후 건강보험료가 걱정된다면? 임의계속가입제도 방문 신청 후기 (퇴직 2개월내 신청)

by 새삼쓰 2022. 6. 23.
반응형

퇴사 후 건강보험료가 걱정된다면? 임의계속가입제도 방문 신청 후기 (퇴직 2개월내 신청)

 

회사를 퇴사하고나면 직장가입자에서 지역가입자로 자격이 바뀌게 되면서
건강보험료가 훨씬 많이 나오게 된다.
퇴사를 준비하고 있다면 임의계속가입자제도를 꼭 알아두자!!

임의계속가입자제도는 뭐지?


실업자를 위한 건강보험제도로,
실업자의 경제적인 부담을 완화하고자 “임의계속보험료”를 납부하도록 도와주는 제도이다.
유리한 방법으로 선택하도록 해주는 제도!!

 

임의계속가입제도 신청기간?

퇴사 후에 지역가입자가 되면 우편물이 도착한다.
지역가입자가 되고 지역보험료 고지서 납부 기한으로 부터 2개월 안에 건강보험공단에 직접 방문하거나 팩스로 신청할 수 있다.

임의계속가입 적용 대상자

-사용관계가 끝난 사람 중 직장가입자로서의 자격을 유지한 기간이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기간 동안 통산 1년 이상인 사람
-퇴직 이전 18개월 동안 직장가입자로서 자격을 유지한 기간이 통산 1년 이상인 사람으로 종전의 직장가입자 보험료를 납부하고자 공단에 신청한 자.
-지역가입자가 된 이후 최초로 지역가입자 보험료를 고지받은 날부터 그 납부기한에서 2개월이 지나기 이전까지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직장가입자로서의 자격을 유지할 것을 신청할 수 있다.

임의계속가입제도 신청하기!

나의 경우에는 근처 건강보험공단에 방문해서 신청했다.

 

지사찾기

해당 지역을 클릭하시면 상세한 지사의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국지도 서울(전국지도):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각 시,도별 (서울,인천,경기,강원,충북,세종,충남,대전,경북,대구,전북,전남

www.nhis.or.kr


→ 단, 회사에서 자격상실(퇴사)처리를 해야 신청이 가능함!!

먼저 동네 건강보험공단에 방문 > 주민등록증을 신분증 스캐너에 올려 스캔받고
관련 내용을 잠시 확인해보시겠다고 하심!!


민증을 스캔하고 나면 임의계속 가입을 신청하면 대략 월 얼마가 나올 것이고, 지역가입자가 되면 얼마가 나올지 알려주신다.
두 가지 경우의 수를 비교해보고 임의계속가입을 신청할지 정하면 된다!!

보통 자산을 기준으로 보험료가 측정되는데, 전월세에 살고 있다면 그 전월세 가격을 기준으로 계산 한다고 한다.

내 경우에는 나(+부모님 피부양자로 올리고) 임의가입자로 가입하면 월 14만..
나랑 부모님이 각각 지역가입자가 된다면 나는 12만 부모님은 따로 17만을 내야한다고 한다..
둘이 합쳐서 월 14만원이 나을테니.. 임의계속가입을 신청하기로 했다.


부모님을 피부양자로 올리려면 부모님 기준의 가족관계증명서(상세) 서류가 필요하다.
추가 서류(가족관계증명서)를 챙겨서 다시 최종으로 신청!!

가족관계 증명서를 제출하고 모든 게 증명되면, 최종으로 임의계속 가입 신청서를 작성한다.

퇴직 사업장의 정보와 재직기간, 산정된 최근 12개월간 보수월액 평균을 확인하고~
피부양자 리스트까지 모두 확인한 뒤,,, 이름 + 서명을 적으면 끝이다.

 

임의계속가입자제도 유지 기간?

신청을 완료하고 임의계속가입 기간을 물어보니 3년 까지 유지 된다고 한다.
(따로 취업을 하지 않을 경우)

앞으로 건강보험공단에서 오는 안내문을 잘 확인하고,,
건강보험료를 꼭 납부해야 임의계속가입이 지속되니 초반에 잊지말고 납부하라고 하셨다!!



임의 계속가입자 가입 후기 끝~~~~~~~~~




반응형